국내여행

오삼회 여행 (석모도 가는길)

초심방 2008. 6. 19. 13:45

 

   바다건너 보이는섬이 석모도이다 (이배가 우리일행과 버스를 싣고 떠나게된다)

 

 

 위 치

 인천광역시 강화군 삼산면

 행정구역

 7개리 (석모,석포,상,하,매음,서검,미법 )

 인 구

 923세대 2,459명 (남 : 1,234  여 : 1,225)

 학 교

 삼산초등학교, 해명초등학교, 승영중학교

 면 적

 45.595 Km2

 문 화 재

 보문사석실, 마애석불좌상, 보분사맷돌, 향나무

 유 원 지

 민머루해수욕장

 볼 거 리

 삼량염전

134.gif 

 

 

강화군의 서부에 위치한 섬으로 이루어진 면(面)단위 섬으로,  1895년 행정구역 개편때 교동군에 소속되어 삼산면이라 불리게 되었고 1910년 강화군에 편입되었다.

삼산면이란 명칭은 석모도에 있는 명산인 해명산 (327m) 상봉산(316m) 상주산(264m) 등의 봉우리가 한자의 산자(山字) 모양을 이루고 있는데서 유래되었다. 면의 중심이 되는 석모도는 동남쪽 끝의 해명산과 중앙의 상봉산 으로 인해 남반부는 대체로 산지를 이루고 북반부는 넓은 평지로 되어 있다. 평지에서는 서해안으로 작은 내가 흐르며 그 유역은 토지가 기름져서 경작지 또는 취락으로 이용되며 주요 농산물은 쌀. 콩이다. 가축으로 한우 돼지 등이 사육되고 있다. 교통은 도선 수 척이 강화 외포리 입구에서 카페리호가 쉬지 않고 다니며 화도 선수항에서도 1시간 간격으로 카페리호가 다니며 도강료는 같다.

 매음리에는 고려시대부터 국가소유의 대단위 목장이 있었는데 그중 조선조 태조의 애마 용마 사자황의 출생지로 유명하고 고구려 때에는 고구려의 해군 요새지 명해 로 이름높다

  

   석모도 지도

 

 

강화의 선수 선착장

 

 갈매기들은  물위에 떨어진 새우깡 한조각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손에든 새우깡을 먹기위한 갈매기들의 쟁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