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사찰 순례

[스크랩] 불영사 (울진)

초심방 2014. 7. 3. 22:50

 

대한불교조계종 제11교구 본사인 불국사의 말사이다. 651년(진덕왕 5) 의상()이 창건하였다. 부근의 산세가 인도의 천축산과 비슷하므로 천축산이라 하고, 전면의 큰 못에 있는 아홉 마리 용을 주문으로 쫓아낸 후 그 자리에 절을 짓고, 서편에 부처의 형상을 한 바위가 있어 그 그림자가 항상 못에 비치므로 불영사()라 불렀다고 한다. 1397년(태조 6)에 화재로 타버린 것을 소운()이 중건하였는데, 그 후 다시 소실되어 1500년(연산군 6) 양성법사()가 중건하였고, 임진왜란 때 병화를 입어 모두 소실되었으나 응진전(殿)만은 피해를 면했다고 한다. 그 후 1609년(광해군 1) 진성법사()가 재건한 것을 비롯하여 여러 승려들의 손으로 중수가 거듭되었다.

현재 당우로는 대웅보전 ·근락전 ·응진전 ·명부전 ·조사전 ·칠성각 ·관음전 ·영산전(殿) ·황화당() ·설선당() ·범종루 ·응향각() ·칠령각() 등이 있고, 창건 당시의 유적인 무영탑()과 돌거북 2기가 있다. 

 

 

 

중학교 동기회 2일째 그냥 헤어지기가 아쉬워 학창시절 수학여행의 추억이 어린 울진 불영사를 찾았다

 

 

불영사 경내에 있는 연못엔 연꽃이 피어나고....

 

 

유월의 평온한 절풍경을 눈에담고, 가슴에담고... 한번더 사진에 담아본다.

 

 

 

 

대웅전 모습

 

 

대웅전옆에는 좀처럼 보기드문 백송(흰소나무)이 있다

 

 

 

 

 

 

산중턱에 보이는 부처형상의 바위 그림자가 절앞 연못에 비친다고 하여 불영사 (佛影寺)라 한다고 한다

 

 

 

 

 

 

 

 

 

 

 

 

 

 

 

 

 

 

 

 

불영사佛影寺)의 전경

 

 

출처 : 산이 좋은 사람들 (응백 산악회)
글쓴이 : 초심 원글보기
메모 :